[엘소드] 만렙 개방 이후 캐릭터들 평가 by 아스나르

암요 이브는 메이드가 진리입니다.


일단 다분히 개인적인 평가라는 것을 깔아두고 시작합니다. 애초에 이 게임은 고강이랑 중저강은 던전이나 시공을 접근하는 방법이 완전히 다르니까요.
현재 70렙이 네메, 엠프 68렙 그아, 65렙 부근으로 파이로, 엘마를 굴리고 있습니다. 나머지 캐릭터들은 일단 시공이나 비던 개편 이후에나 굴릴 생각이네요.

네메 - 자신이 상향됬다기 보단 상황 자체가 네메쪽으로 좋게 흘러가는 중
일단 캐릭터 자체 성능은 여전히 뭔가 미묘합니다. 하액이 강력하긴 하나 시전시간이 꽤 기니까요.
하지만 던전 자체가 점점 높은 체력으로 인한 순삭불가로 인해 아토믹 실드의 효용성 증가와 버프스킬 개편으로 인한 크리증뎀이 점점 증대되고 있습니다. 
샌더 던전의 몹들이 대부분 블랙홀을 쓰기 좋게 잘 모여있는것도 크네요.
일단 장비빨을 좀 덜 받습니다. 까놓고 말하면 실드+버프+블홀만 하다보면 파티원들이 다 정리하는게 대부분이에요.
바쁘게 움직이면 그만큼 준수한 딜량을 보여줍니다만 굳이 바쁘게 안 움직여도 크게 차이는 못느끼네요.
시공에 있어서도 버프질과 하액을 절 계산해서 쓰면 하드캐리까지는 아니더라도 나름 활약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엠프 - 아드 사망 이후 그 어떤 캐릭터보다 고강에 목숨걸어야 하는 상황
진짜 극단적으로 말하면 현재 엠프는 돈 안바를 생각이면 안하는게 낫습니다. 스킬 한방 한방이 거진 일격 필살급으로 데미지를 주지 않으면 끝도없이 땅을 파게 됩니다.
그래도 일정 수준 이상 장비가 확보되면 416이라는 널널한 마나통으로 즐겁게 사냥이 가능합니다.
사실 아드가 죽긴 했어도 크리벞이 워낙 좋아서 지속딜은 예전에 비해 상향이라는 느낌까지도 듭니다. 뭐 극딜의 경우에도 블레이더+소웨를 쓰면 어느정도 보충도 가능하고 말이죠.
시공에서도 한방에 한스킬로 끔살이 가능해지면 확고부동한 하드캐리가 여전히 가능하고 일반던전에서도 여전히 쓸만합니다.
오히려 아드+3필에 연연하던거보다 2필을 마구마구 난사하는 스타일의 플레이가 되면서 전반적인 재미는 올라갔네요.
말이 3분 쿨이지 사실상 2분마다 튀어나와서 미친듯이 썰어주시는 페르디난드는 뭐...
이게 앰프였으니 그나마 이정도였지 이런 하액이 세랖이나 엘마에 있었다면 정말 원맨쇼가 나왔을지도 모릅니다.

그아 - 여전히 대충 굴려도 잘 굴러갑니다.
정말 굴곡없이 상위권을 마크중입니다. 8절자라는 어찌보면 이미 한물 지난 장비로도 준수하게 나오는 데미지, 안그래도 최상급 디버프인 낙인까지 있으니 뭐..
샌더 특성상 지랄맞게 피통이 많은지라 네임드몹에도 틈틈히 낙인 떄려박아주면 클리어 타임이 확실하게 줄어듭니다.
거기다 아주 대놓고 피닉스 써 주세요라고 배치된 몹들을 보면 정말 행복하죠. 물론 피닉원킬이 안난다면 ah......
시공도 아드궁닐이 죽어서 란쉬같은거 야근시키는게 힘들어진거 말곤 별 차이도 없습니다.
하액의 경우 뭔가 좀 아쉽긴 하지만 그래도 단일 딜량 자체는 나쁜편은 아니고 피닉스가 쿨일때 필드정리도 가능하긴 하니까요.

엘마 - 여전히 높은곳에서 내려다 보시는 엘마님...
이젠 뭐 성능면에서는 단점조차 없어진 느낌입니다. 그나마 단일딜링이 좀 미묘하다는게 흠이였는데 이게 엑티브인지 2필인지 구분이 안가는 서클에 2필인지 3필인지 구분이 안가는 라볼, 체라, 라샤 시리즈까지...
거진 요즘 엘마 트렌드는 블샤따윈 버리고 대형몹 = 라샤, 단일 or 소수몹 라볼,체라 등으로 정리하는거 같더군요.
결론은 쓰는 스킬이 좀 바뀐거지 여전히 미친듯이 강력합니다. 아니 예전보다 더 쌘 느낌도 있네요...
하액도 시전시간 짧고 데미지 준수하지만 이런 하액도 사실 쿨타임 때문에 안들고 가는게 낫지 않은가 싶을 정도로 좋은 스킬들이 널려있다는게 개그..

파이로 - 슬슬 1차 전직으로는 한계성이 느껴진다...
뭐 정확히는 장비가 좀 후달린다는 느낌이지만 이것도 사실 비슷한 시기에 같은 10공페로 키운 엘마는 아무 문제도 없이 상위던전을 나들이가듯이 도는 시점에서 좀 미묘합니다.(이건 엘마가 오버벨런스지만요..)
뭐랄까요. 스킬 레벨이 오르는것보다 몹이 쎄지는게 더 빨라서 캐릭터가 못따라가는 느낌입니다. 일단 샌더 몹들 자체가 미친듯이 방패 드는 속도가 빠른 편인데 이것에 대응할게 대시zx로 뒤잡기 밖에 없다는게 큰 문제입니다.
이브들은 걍 블랙홀로 싹쓸이, 그아는 피닉스, 엘마는 라샤로 슥삭슥삭 정리가 가능했는데 거진 순수 근접전 캐릭터로 하니 방패병이 레알 진 보스급...
거기다 마찬가지로 스킬 딜량이 딸리니 보스전때도 미친듯이 힘들어집니다. 이터널-소파-이터널 어렇게 갈겨도 얼마 줄어들지도 않는 피통을 보면 그야말로 멘붕이...
일단 2차가 나올때까지는 좀 비중이 줄어들거 같습니다. 일단 엘마, 그아가 만렙찍으면 좀 건드려볼 생각.

ps. 아라 - 으아아아 호선경&기력 시스테에ㅔ에ㅁㄴㅇ비ㅏㅈ두
진짜 저게 캐릭터 포탠셜 다 깎아먹습니다. (사실 저거 없다고 해도 중위권이지만...)
일단 35 찍어두고 명왕으로 전직시킬까 생각했는데 막상 명왕이 나오는 꼴을 보니 성능면에서는 제천이 나은거 같다는 생각까지 드네요.
근데 문제는 일러가 명왕이 너무 압도적이야...
일단 다음두 패치 꼴을 보고 결정하던지 해야겠습니다. 솔직히 지금 상태로는 거진 명왕은 진짜 답이 안나오는 수준이라..

ps2. 아라 메이드 - 그냥 코그가 미친듯이 풀어서 사재기꾼 놈들 다 듸졌으면 좋겠다 으아아아아아아

덧글

  • 쿠로코아 2013/08/15 10:23 # 답글

    이브 님은 모든 옷이 다 잘 어울리십니다!
  • 아스나르 2013/08/15 16:11 #

    그건 그러합니다 ㅋㅋ
  • IEATTA 2013/08/15 11:36 # 답글

    이브가 채고시다.
  • 아스나르 2013/08/15 16:11 #

    ㅇㅅㅇ 짱짱걸
  • 란에드린 2013/08/15 11:55 # 답글

    파이로키우다 세이버 키우면 파이로가 오징어로 보이는 매직을 발휘하죠 세이버는 역시 세이갓
  • 아스나르 2013/08/15 16:11 #

    친구 세이버도 돌려봤는데 익스팅션 말고는 쓸게 없어서 심심하긴 하더군요.
    그래도 필드 정리는 파이로보다는 낫더군요,
  • 남가월가 2013/08/15 12:36 # 답글

    사재기꾼 죽어버려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
  • 아스나르 2013/08/15 16:11 #

    벌써 주작질 하는거 보면 참 ㅋㅋㅋ
  • 남가월가 2013/08/15 17:47 #

    최종 시세 예상가격이 머리 1.5/상의 2.0 하의 1.8/장갑/신발 0.2,0.2 선인데..이건뭐 .......머리는 그나마 그에 맞게 떨어져가는데 나머진 답이안나오네요...후후
  • 남가월가 2013/08/15 17:49 #

    아 그리고 아라의 단점 하나 더있어요.... 제천의경우 올물공...... 어쩌라고?!
  • 2016/04/08 20:46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