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땅 이야기] 적으로 만나면 참 난감한 전차들 by 아스나르

그래 아무리 그래도 짤방까지 전차로 떄울수는 없어!!!

원래는 자주 쓰는 전차에 대해서 리뷰를 쓰려고 했지만 어차피 좋은 전차는 자기 손에 맞는 전차가 제일 좋고 트리를 올리는 용도일지 두고두고 탈 용도일지 기준도 모호해서 5~7탑에서 적으로 만나면 딥 빡침을 선사하는 전차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까 합니다.
왜 7티어까지냐면 제가 미듐-헤비 위주의 유저고 주로 5-7티어를 타는거도 있고 사실 8~10티는 어차피 저 말고도 엄청나게 많은 분들이 다루니까요.
기본적으로 자기가 하위 티어일떄 만난다는 것을 기본으로 생각해서 글을 썼고 직접 타는게 아니라 상대할떄의 느낌이기 떄문에 막상 타보면 멘붕오는 전차들도 많습니다. 남의 떡이 커 보인다는걸 감안하셔야 합니다.


5티어 미듐  셔먼, 4호
자신이 헤비라도 긴장해야 할 대구경 고폭탄을 장비하는 전차들입니다. 오픈탑이나 저장갑 전차들은 끔살까지 가능하죠.
장전시간도 느린편이 아니고 자신은 맞으면 차고 직행이기 때문에 포구 방향이 자신을 향하지 않는것을 확인하면서 상대해야합니다.

5티어 헤비  kv-1 과 그 파생형 kv220 시리즈
5탑방의 승패를 좌우하는 전차죠. 전면 기관총구가 약점이긴 해도 사실상 5티어에선 정말 난감한 헤비입니다. 기본적으로 장갑&체력도 좋고 122밀 단포신은 위력적인 한방, 85밀은 지속적인 딜링이 가능하니까요.
자신이 헤비라면 아군 구축 라인으로 끌어들이거나 장애물을 끼고 지연전을 벌여야하고 미듐이면 그냥 피하거나 안들키게 우회해야합니다. 뎀딜보다는 포구방향에 신경써서 신경을 긁어주는게 좋습니다.
자신이 구축이고 관통이 가능하다면 최우선 목표가 되겠지요.

5티어 구축전차 su-85, 스티그 3
아주 짜증나는 타입은 아닙니다만 한번씩 신들린 정면 도탄을 보여줘서 멘붕을 유도하죠. 목고자 구축 특유의 오버파워 포는 말할것도 없고 말입니다.
일단 목이 고자라지만 선회력이 아주 나쁜편은 아니라서 들키면 그냥 포기하고 우회하는게 좋습니다.
안들켰으면 옆구리를 적극적으로 쑤셔줍시다.(근데 그냥 고폭탄 장비라면 냅다 쏘면 으악하고 터집니다)

5티어 구축전차  AT 2
차체 전면 203... 5탑에 한해서 곡소리 나옵니다. 상부 해치가 약점이긴 한데 이것도 되게 단단한 편이라(장갑100에 원형장갑) 엔간한 관통력으론 뚫는게 힘듭니다.
상대 파일럿 빨도 큽니다만 자리잡고 버티거나 각잡고 들어오면 진짜 난감한 구축입니다. 궤도 짜르고 자주포를 부르건 우회를 해야합니다.
다만 원체 느려터져서 전선배치속도가 개판이라 미리 라인 정리하고 다굴치면 아주 위협적이지는 않습니다. 궤도를 짜르고 정리하는 기본만 확실히 하면 생각보다 쉽게 잡힙니다. 단 정면대결하려면 탈탈 털릴겁니다.

5티어 경전차 엘크
복불복입니다. 상대가 rr뒈짓하면 그냥 호구지만 어느정도 타는 전차장이 상대라면 토나옵니다. 8티어급 주포에 미친듯한 가속력 거기다 낮은 차체가 시너지를 불러와서 아주 제대로 능욕 플레이를 보여줄수 있습니다.
보통 초반에 미친듯이 전진하는 엘크들은 호구일 확률이 높고 한쪽 라인이 무너지거나 할떄 기습적으로 치고 나오는 엘크들이 후자인 경우가 많은데 사실 전자든 후자건 자주포 근처에 보내는건 어떻게든 막아야합니다.


6티어 미듐  T-34-85
144관통, 160공격력의 사실상 7티어급 주포를 쓰는 전차입니다. 7티어에서도 동일 주포가 최종포인걸 감안하면 얼마나 이 전차가 얼마나 미친 건지 알수있죠. 그래도 차체는 5티어 t-34의 것 그대로이니 아군과 함께 적극적으로 다굴칩시다.
사실 차체는 5티어 T-34에서 피통만 는거라 미듐이 쏘는거 치고 더럽게 아픈 주포 말곤(...)만만합니다. 주포가 아퍼서 문제지

6티어 미듐 셔먼 점보
102미리(경사포함160...) 전면 도 토나오는데 포탑은 152미리네요.... 미치신듯. 뭐 7탑 8탑 끌려가면 호구 장갑치인데 문제는 우리가 상대할땐 저 전면 or 머리통을 뚫을 포가 5티어급엔 거의 없고 6티어도 헤비나 구축들이나 가지고 있네요.
그리고 이놈은 미듐이라서 같은 미듐끼리 놀자고 달려온...
네 전면이 개같이 두꺼우니 측면 노립시다. 만약 단포신이 아니라 장포신 주포가 달렸다면 업포탑이고 돌대가리가 아니란거니까 포탑을 미친듯이 쏘세요. 단포신이면요? 아군 고관통 헤비들이 잡아주길 바래야죠...

6티어 헤비 KV-1s
병일스는 뭐175관통 390뎀짜리 122밀 주포 이거 하나로 종결납니다. 5티어 미듐은 그냥 끔살나고 동티어 헤비도 2방에 빌빌거리거나 차고도 직행합니다. 자신이 하위티어면 뎀딜을 노리기 보다는 탄 소모를 유도하는게 좋습니다.
맞으면 끔살이라는걸 항상 명심하고 싸워야합니다. 장전시간이 대량 12~13초니까 한번 탄 빠지면 적극적으로 위협해서 라인에서 물러나게 하는게 좋습니다. 차체 방어력이 병일보다 낮아서 생각보다 잘 뚫립니다.
아군에 병일스가 있고 자신이 미듐이라면 적극적으로 엄호해줍시다. 탄 비는 시간에 적에게 위협사격을 해서 적이 멈칫거린다면 몇초 이후 아군 병일스가 분노의 122밀을 적에게 떄려박아 줄겁니다.

6티어 헤비  T-150
워낙에 병일스가 많이 보여서 드물긴 합니다만 사실 만나면 이놈이 더 더럽습니다. 어차피 175관총이나 167관통이나 이쪽은 맞으면 뚫리는게 확정이고 300짜리 데미지나 390짜리 데미지나 한방에 빈사 혹은 차고로 가는거도 마찬가지입니다.
병일스는 그래도 차체 장갑이 고자고 장전시간도 13초나 되서 한번 탄을 빼면 이쪽이 두세번 공격할수 있지만 이쪽은 차체는 더 두껍고 머리를 돌대가리입니다.
거기다 장전은 9초대로 끊어져서 두번 쏘려고 욕심내다가는 그냥 끔살당합니다. 자신이 120급 관통이나 대구경 고폭탄이 아니면 그냥 스팟 찍어주고 몸 사리는게 낫습니다.
참고로 이놈이 시가지에서 역티타임으로 버티고 있으면 동티어까지는 그냥 자주포 부르거나 그쪽 라인 버리고 다른쪽 미는게 낫습니다.

6티어 헤비 KV-2
자주포가 왜 직사를 하는건지 모르겠지만 여튼 미친 주포입니다. 6탑이면 뭐 그냥 맞으면 죽는겁니다.
조준시간이 오질나게 길고 장전시간이 20초니까 재주껏(..)한발 피하고 미친듯이 쏘거나 탄 빠진거 확인하고 갈기세요. 그래도 양심은 있어서 대두 머리통이 얇습니다.
만약 6탑이고 상대편에 이놈 2~3명이 소대면... 그냥 평화로운 마음으로 플레이하세요. 이기면 흥한거고 저도 자신이 못나서 진게 아닙니다. 그냥 재수가 없었던거에요.

6티어 구축전차  핼캣
적에게 이놈이 많고 자신이 헤비면 언제나 적 핼켓 위치를 생각하면서 이동해야 합니다. 기동성도 더럽게 빠른놈이 고관통 주포에 미친듯한 헐다운까지 운영합니다.
자신이 경전이라면 이놈의 위치를 최우선으로 파악해야 하고 고폭탄 장비 미듐이라면 적극적으로 견제해야합니다.
워낙 속도가 빨라서 한발 쏘고 냅다 도망가는 사람 환장하게 하는 플레이가 가능한 전차라서 그냥 냅두면 아군 헤비들이 하나하나 짤려먹힙니다.
자신이 6탑이나 7탑방에 간다면 절대 헤비들을 혼자 두거나 헤비들만 움직이게 해서는 안되는 이유가 이놈떄문입니다. 근데 위장률도 좋아서 더럽게 안보여요. 핼캣 개객기야ㅠㅠ

6티어 구축전차  su-100
일스랑 같은 주포에 장전은 더 빠릅니다. 정면장갑도 약점부위는 많지만 생각없이 쏘면 마법의 도탄을 보여주고 위장력도 높아서 한대 맞고 시작하는 확률이 높습니다.
물론 대구경 포라 한방 맞으면 바로 위치를 파악할수 있지만 이미 한방 맞은 시점에서 헤비도 엌소리가 나는지라 항상 주의해야합니다. 장전이 대략 10초 부근이라 일단 탄 빠지면 주변 확인하고 빠르게 정리하는게 좋겠죠.

6티어 구축전차  AT 8
AT 2보다 더 딴딴합니다. 부각이 고자라느니 좌우포각이 고자라느니 하는데 사실 그건 자신이 몰떄고 상대할떈 그냥 오질나게 안뚫리는 벽입니다 벽.
여전히 종양이 약점이긴 하지만 종양 자체도 왠만한 관통력으로는 뚫리지도 않는건 여전해서 상대하기 힘듭니다. 그래도 6티어면 아군에서도 병일스나 병일오공등 정신나간 주포들이 많으니 5탑에서 AT 2만났을때보단 덜 답답합니다.
아군에 저놈 처리할 관통포를 가진 사람이 다 죽었거나 상대 전차장이 지능적으로 약점을 가리고 버티면 답이 없는건 마찬가지지만요...


7티어 미듐  KV-13
사실 7티어 미듐들은 죄다 뭔가 나사하나씩 빠진게 많아서 별로 안무섭습니다. 죄다 피통이 6티 헤비수준이라 그렇죠...
그나마 조심해야할게 이놈인데 이놈도 미듐-헤비 건너가기용 트리라 진짜 보기 힘든 전차입니다. 대신 만나면 아주 욕이 절로 나오실겁니다.
이놈은 미듐 주제에 왠만한 헤비 수준의 장갑수치를 가져서 그냥 적팀에 헤비가 하나 더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전면 120 측후면 85라니 이게 미듐의 장갑수치에요 미친..
장갑수치가 더럽다는걸 기억하시고 약점 잘 노려서(...) 쏴야하는 상대입니다. 왠만하면 그냥 아군 헤비가 정리해주길 바라시면 됩니다.

7티어 헤비  T 29
포탑전면 279 측면 127 미친 돌대가리입니다. 차체가 얇니 뭐니 하는데 차체도 전면은 102이고 측면만 76일 뿐이에요. 주포 관통이 198에 320뎀인건 덤이고 말이죠.
그냥 만나면 얌전히 우회합시다. 자신이 언덕에 위치해 있으면 포탑머리 약점 후려치면 되는데 사실 이놈 차체도 오질나게 높아서 왠만하면 돌머리로 튕겨냅니다. 
측면이나 차제가 안 보이면 그냥 우회하세요 어설프게 한방 쏘려다 차고로 사출됩니다. 7탑에서 만나면 최악의 상대입니다.

7티어 헤비  포르쉐 티거
이놈은 전면 200입니다. 레알 7티어 헤비들은 죄다 제정신이 아닌거 같아요.(8티어들은 더하지만) T 29는 그래도 대구경이라 탄 한번 빠지면 장전시간이 꽤 긴데 이놈은 장전도 빠릅니다.
얌전히 측면 노리는게 좋습니다. 아니면 포탑 해치가 노리기 편하니 이쪽을 냅다 쏴 주시면 됩니다. 그래도 T 29 해치보다 노리기 편합니다.

7티어 헤비 IS, KV-3
어차피 같은 최종포고 좀 빠르냐 좀 단단하냐 차이입니다. 결론은요 일스가 쓰던 포가 10초마다 날아옵니다. 개객기야 ㅠㅠ
뭐 그래도 IS는 전체적으로 장갑이 얇아서 차체 쏘면 팍팍 뚫리고 KV-3는... 역티잡고 있는게 아니면 열심히 KV시리즈 공통약점인 차체전면 기관총부를 떄려줍시다.

7티어 구축전차 su-152
수박오이.... 152밀도 더럽고 122밀도 더럽습니다. 발포후 위장이 고자라지만 이미 한대 맞은 시점에서 차고 or 개피니까.
재장전시간 스톡 152밀이 15초 122밀이 6초 가량 됩니다. 152밀에 한방에 차고로 가느냐 122밀에 두방에 차고 가느냐 차이에요.
일단 발견되면 빨리 정리하는게 좋습니다. 관통 안되면 아군한태 위치라도 알려줘서 주의를 주는게 좋아요.


전체적으로 미국 독일 소련이 그중에서도 소련이 더럽게 많은데, 이건 프랑스나 영쿸맛은 보기도 힘들고 5~7티에선 뭔가 나사가 심하게 빠진 전차들 뿐이라 그렇습니다.
일단 제 경험상으로 5~8탑에서 프랑스맛 영쿸맛 일본맛 중국맛에 엿을 먹어본건 손에 꼽을 정도고 대부분 소련 개객기야를 외치면서 차고로 갑니다.
그러니까 KV시리즈가 제일 문제지만 이놈들은 전면 기관총부가 얇으니 거기만 오질나게 쏴 주시면 됩니다. 핼캣은 사실 약점 자체보다 찾는게 더 문제라서...
마무리하자면 자신이 탑티어가 아닐떄는 괜히 먼저 나가는거만 안하면 됩니다. 아군 헤비를 적당히 방패로 쓰고 상대방이 발포하면 나가서 옆구리나 약점을 후려갈기세요.



ps. 결론을 말하자면 초보분들은 소련전차 타세요 두번 타세요. 근데 보통 월땅 시작하는 분들 대부분 독일로 시작하잖아 안될거야 아마
그리고 모두가 "나으 독일(티거)는 그렇지 않아"외치면서 맨붕하겠지...




덧글

  • 레이오트 2014/01/24 12:04 # 답글

    AT 8은 모르시는 분이 많은데 주포 말고 반대쪽의 부포 쪽 전투실이 약점입니다. 그 쪽 장갑이 100밀 미만이라 대충 쏴도 다 관통된다는... 그래서 AT7이 되 괴랄한 금강불괴지요.
  • 아스나르 2014/01/24 13:10 #

    홍차 구축들은 알면 호구고 모르면 답이 없으니까요.
    처음에 뭣도 모르고 at 2 봤을떈 저건 뭔 사기전차인가 싶었습니다. 지금은 뭐 보이면 웃으면서 때려잡지만요.
    8의 부포쪽이 100m도 안되는건 오늘 처음 알았네요. 앞으로는 종양말고 그쪽을 노려야겠습니다.
  • 에코노미 2014/01/24 13:47 # 답글

    티거가 얇다고 무시하는 경향이 많은데 체력이 1500에 관통 연사 뭐하나 빠지지 않는 훌륭한 중전입니다
    티거 약하다고 함부로 들이댔다가 본전도 못 찾고 터지는 경우가 많지요 'ㅅ'
    통상적으로 5~8티어 전차들이 대체로 균형도 맞고 재미있는 것들 뿐입니다 :)
  • 아스나르 2014/01/24 14:01 #

    약한건 아니지만 7티어중에서 5티어가 쏴도 전면이 뚫리는거..ㄴ(퍽퍽) 사실 전면 화재만 뺴면 강한건 맞는데 그놈의 전면 화재가 차량 포텐셜을다 까먹는 느낌이 없잖아 있습니다.
    티타임 잡고 시가지에서 뻐기면 강려크하니 뭐니 해도 사실 티타임 잡고 시가지에서 버티면 안 약한 헤비가 더 드물기도 하고요.
    결론은 전면 변속기 때렸다고 화재가 나게 만든 워게이가 나쁜겁니다. 같은 포를 공유하는 포르쉐 티거만 해도 정면으론 답이 안나오는 괴물인걸 보면 뻔하죠.
  • Ladcin 2014/01/24 18:57 # 답글

    저는 풀이큅(에임, 로더, 환풍기)로 무장한 병투 152밀로 장거리 저격하니까 은근 활용능력이 좋더군요.
    혹시 디커막스를 적으로 만나면 어떤가요?
  • 아스나르 2014/01/24 20:54 #

    6티어 구축들은 워낙 핼캣 때문에 저평가가 심합니다.
    솔직히 핼캣 대신 디커막스가 배치되는걸 생각하면 상대하기 쉽죠.
    디커막스가 상대하기 쉬운건 아닌데 그래도 핼캣 하나 더들어올 6티 구축 자리에 디커막스가 들어오면 핼캣 하나분의 걱정이 줄어서 편합니다.
  • Ladcin 2014/01/24 22:55 #

    디커막스 참 좋은데 쓰는사람이 드문 ㅠㅠ. 그래도 언덕전에서는 제왕인데 말이죠 크크
  • 봉상병군 2014/01/24 20:12 # 답글

    개인적으로는 t-34가 너무 5티어에서 저평가 되고 있다는 느낌이더군요.....57밀이 얼마나 난사 甲인데..... 셔먼이랑 4호보단 장거리전도 괜찮죠.
    경사장갑도 은근히 효율좋고....
  • 아스나르 2014/01/24 20:47 #

    때삼사의 저평가는 사실 105밀에 가려진게 크죠.
    한큐에 동티어도 끔살시키는 포와 연사로 해결하는 포의 차이가 너무 크니까요
  • 소울오브로드 2014/01/24 22:33 # 답글

    7탑에서 시가전때 티거가 골목하나 역티로 막고 있으면 그야말로 절망의 벽이죠 전차 4대가 와도 두 대정돈 동귀어진 할 정도니...
  • 아스나르 2014/01/27 13:10 #

    티거가 각잡는 시점에서 다른라인 밀어야 하는게 맞죠.
    진짜 그놈의 전면 화재만 없어도 명품인데 말입니다.
  • 엽기당주 2014/01/27 13:01 # 답글

    일반적인 경우는 아닌데..

    좀 탄다싶은 레이팅 되는 사람이 그냥 티거를 타고 싸우면 진짜 충공깽입니다.

    8티방에서 7대를 혼자서 때려잡고 피가 반피가 안닳은걸 봐서..-_-;;

    티거가 왜 무섭냐면 정말 잘하는 양반들은 중전 - 중형 - 구축의 역할을 모두 다 소화해내거든요.

    이런 전차가 그다지 많지 않죠.

    보통들 장갑 얇고 불 잘난다고 툴툴대는데 잘모는 양반들에겐 포는 관통이 높고, 장갑은 티각주면 잘 막아내며, 가속이 붙으면 속도도 꽤 나오는데다가 피통도 많은 정말 좋은놈이 될수도 있는...포텐셜이 그득한놈인것 같습니다..
  • 아스나르 2014/01/27 13:09 #

    승무원 스킬이 어느정도 되고 이큅이 활용되서 화재진압 탄약고 등등이 커버가 되는 티거는 정말 좋죠.
    문젠 그정도 포탠셜이 나오는 티거는 공방에서 보기 힘들다는거죠. ㅠㅠ
  • ureire 2016/02/27 22:24 # 삭제 답글

    왜 바늘포 전차들은 없는지..
    떼삼사도 연사가 디게 좋아서 엄청좋은데..
    처삼이도 그렇고..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