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땅 이야기] 개인적으로 참 좋았던 전차들 (소련,독일,미국) by 아스나르

미호님과 함께라면 독일의 저질부각도 극복할수 있....나?


월땅에는 여러가지 op탱들이 많습니다만 일단 제가 갈 일이 별로 없는 고티어는 제껴두고(요즘은 9탑방도 끌려가지만..) 주로 제가 타는 4~6티 전차들 중에서 제 손에 착착 감기는 전차들을 꼽아볼까 합니다.

T-34-85
6티 미듐중에선 최고급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144관통은 8탑까지 끌려가는 이 전차의 배틀티어를 생각하면 몇몇 헤비들의 전면을 제외하고는 죄다 관통이 가능하죠.
또한 180이라는 준수한 데미지와 6초 가량의 장전속도는 정말 환상적입니다. 뿜뿜 쏘다보면 1500딜은 일도 아니죠.
차체도 슬림한 편이고 포탑도 단단한 편이라 가끔씩 럭키도탄도 보여줍니다. 가속력도 좋고요.
단점은 최종포까지 가는 과정이 좀 지저분한 것이겠군요. 스톡포-중간포-포탑-최종포의 과정을 거칩니다. 경치도 좀 많이드는 편이고요.
자량 자체의 문제는 미묘한 선회력과 포탑 회전속도입니다. 따라서 헤비나 구축을 파고들어서 뱅뱅이를 돌린다기 보단 1.5선에서 사격하거나 빈 라인을 파고는게 중요한 전차죠.

T-150
병일스가 더 좋지 않냐는 생각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일오공에 한표를 줍니다. 7초 가량의 장전시간은 헛발이 나도 금방 만회할 찬스를 주고, 어차피 이녀석이 가는 방에서는 300뎀이나 390뎀이나 어차피 치명적인 데미지니까요. 167관통도 비슷합니다. 어차피 이녀석이 못 뚫는건 병일스가 쏴도 못뚫어요.
그리고 어디까지나 병일스에 비해서지만 탄값도 좀 싸고 조준속도도 빨라서 펑펑 쏘기 좋습니다. 일스는 풀에임으로 정확하게 떄려 맞춰야 하지만 이녀석은 반줌으로 떙겨도 맞는 경우도 많아요.
그리고 반대급부로 가져온 장갑은 일스일 경우 숭숭 뚤리는 적 미듐의 사격을 수월하게 도탄나게 해줍니다.
단점은 처절하게 느린 스톡상태... 엔진 풀업하기 전까지는 환장할정도로 느립니다. 일스가 주포만 다 올리면 해방이지만 이녀석은 주포 올리고 나서 엔진도 올려야 제 위력이 나오죠.

KV-1S
뭐 병일스야 175관통 390뎀짜리 철갑탄을 쓰는거로 말 다했죠. 7티어 8티어들이 쓰는걸 떙껴 쓰니까 말이죠. 거기다 준수한 기동성은 이런 좋은 주포를 유리한 위치에서 쏘기 좋게 만들어줍니다.
대신 장점만 있는게 아니라서 저질같은 장전속도와 장갑을 가지고 있죠. 사실 백업해주는 아군이 있으면 병일스가 떄일오공보다 훨씬 좋습니다. 문젠 공방에서 그럴리가...
일단 탄이 한번 빠지면 13초에 육박하는 긴 장전시간 가지기 떄문에 쏘기 전에 한번씩 생각하고 쏴야합니다.
무작정 쏘는거보다 느긋하게 기다리고 있다가 적이 들이밀면 쏘는게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오더라고요.

M4셔먼
105밀!, 쩌는 부각!, 나름(...) 경사장갑! 의 환상적인 하모니를 가진 전차입니다. 105밀은 셔먼이 가는 배틀티어의 대부분 적에게 유효타를 날릴수 있고 괜찮은 부각은 지형에 상관없이 사격을 가능하게 하죠.
골탱을 가지고 계신것이 아니라면 앵벌탱의 역할을 전담시켜도 좋은 전차입니다. 트리 자체도 망리를 제외하면 크게 고생하는 트리도 아니고 무었보다 옆동네 4호에 비하면 105밀 연구도 압도적으로 편합니다.
또한 점보셔먼 트리를 올릴 경우 헤비로, 이지에잇을 올릴 경우 목고자 구축 트리로 건너갈수 있는 트리 확장성도 강점이지요.

잭슨
핼캣 친구 잭슨입니다. 핼캣과 동일한 포를 가지고 있고 핼캣에 비해 좀 느린대신 고폭탄에 피해를 줄여주는 포탑 뚜껑을 가지고 있습니다.
핼캣이야 말할것도 없는 명품이지만 지나치게 빠른 속도+고폭탄에 대한 위협 등등 초보자가 쓰기엔 좀 어려운 감이 있죠.
잭슨은 일단 핼캣보다 좀 느려서 유저가 한번 생각할 시간을 가지게 해주고 업포탑의 뚜껑은 고폭에 대한 위협을 좀 줄여줍니다.
그리고 뭣보다 핼캣이 포탑->최종포 트리지만 이녀석은 최종포 올리고 포탑 올려도 상관 없다는 점이 장점이죠.
그리고 미래가 없는(...)핼캣 트리에 비해서 이쪽 트리는 그래도 쓸만한 전차들이 포진해 있는거도 장점이라면 장점입니다.

4호 전차
셔먼 친구(??) 4호입니다. 셔먼과 동일하게105밀이 달려서 대부분의 장점을 공유합니다.
단점은 셔먼에 비해 포각이 좀 곶아스러워서 사격할때 지형의 영향을 받는것입니다. 장점은 셔먼에 비해 빠르고 105밀의 명중률이 좋다는겁니다. (둘다 곡사포지만 셔먼에 비해 4호쪽이 직사에 더 가깝게 날아갑니다.)
셔먼에 비해 단점은 많지만 쩔어주는 독일산 부품 공유율 덕분에 다른 트리에서 부품을 공유받거나 공유하는 장점이 있죠.
어차피 앵벌탱으로서의 성능은 엎어지나 매치나니 그냥 선호 국가에 맞춰서 쓰시면 됩니다.

뭐 이밖에도 중꿔 전차도 잠깐 타봤습니다만 이쪽은 8티어까지는 죄다 짭퉁이라서(...) 패스할까 합니다.
굳이 평가하자면 스톡상태는 중꿔가 편하고 풀업하면 원판 국가 전차들이 낫더군요.
혹 제가 모르는 괜찮은 전차가 있다면 좀 알려주세요. 저도 꿀좀 빨아보게요.

덧글

  • 마게 2014/02/01 23:28 # 답글

    5티어 최고존엄 T49한번 타보시죠. 개인적으로는 헬캣보다 이놈이 더 사기인거같습니다.
  • 아스나르 2014/02/02 16:06 #

    미국 목돌 구축 라인이였나요? 위장률 괜찮아 보이던데 한번 뚫어봐야겠습니다.
  • 리뉴얼 중입니다 2014/02/02 01:32 # 답글

    사실 6탑에서 1대 1 하면 T-150이 다 씹어먹죠
  • 아스나르 2014/02/02 16:03 #

    좀 느린거 빼곤 150이 정말 좋죠. 풀업하고 신세계를 느꼈습니다.
  • 봉상병군 2014/02/02 09:40 # 답글

    전 이번에 티거 출고해서 풀업해봤는데 티거는 숙청이랑 다른 맛이 있더군요.
    다들 물장물장이라고 해서 말들 많지만 심각할 정도는 아니고 진짜 8티어에서도 문제없는 명품주포 하나면 솔직히 말해서 8,9탑에서 약해지는 숙청보단 확실히 효율성이 좋습니다. 솔직히 말해 티거는 타보니 근접전에 취약한 대신 중거리전에 강한 탱크랄까. 평지나 시가전 보단 능선있는 쪽이 차체를 가리고 헐다운 하면 잘 안뚫리고요. 미국만큼은 아니지만..... 그냥 7티어 전에선 걍 대충 가운데 놓고 쏘면 다 뚫려요 ㅋㅋㅋㅋ 돌대가리만 빼고요
  • 아스나르 2014/02/02 16:03 #

    일스떄는 오오오 175지만 숙청 병삼은 으아아아 175의 고통이죠.
    티거나 포르쉐 티거의 203관통은 확실히 좋은거 같습니다. 8탑 9탑가도 어떻게 우겨 넣으면 딜은 박히니까요.
댓글 입력 영역